상호 관세 회피·경쟁력 강화 노려
정부 간 통상관계 강화도 서두르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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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2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자동차, 부품 및 물류, 철강, 미래 산업 등 주요 분야에 210억달러를 투입해 미국 현지 생산 규모를 대폭 늘린다고 밝혔다.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30만대)를 증설해 현재 연산 100만대인 생산능력을 120만대로 확대하고, 루이지애나에 270만t 규모의 저탄소 자동차 강판 특화 전기로 제철소까지 짓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는 대단한 기업” “현대차는 미국에서 자동차를 만들 것이며, 그 결과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고 치켜세웠다.
한편으로는 ‘관세효과’를 자찬했다.
미국 제조업 부흥과 시장 기여도에 따라 관세를 유연하게 적용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번 투자는 현대차가 1986년 미국에 진출한 이후 역대 최대 규모다.
관세 부과에 따른 불가피한 측면도 있지만, ‘트럼프 리스크’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도 담겼다.
이래저래 국내 다른 기업의 고민도 깊어질 수밖에 없다.
현대차 입장에서는 내달 2일로 예정된 상호관세와 별도 일정이 공지된 자동차 관세는 치명적이다.
미래 사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북미 최대 시장인 미국을 사수해야 한다.
다만 이번 투자가 국내 투자 위축과 고용 악화를 초래해서는 안 된다.
올 초에 지난해 대비 19% 이상 증가한 24조3000억원의 국내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번 대미 투자로 인해 국내 공장 생산 물량의 일부가 현지 생산으로 대체되지 않도록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기업 혼자 힘만으로는 안 된다.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사즉생’의 각오를 다져 달라는 메시지를 냈다.
이 회장이 2년 만에 방중해 샤오미, BYD를 잇달아 찾을 정도로 기업 환경이 악화하고 있다.
여기에 미국은 ‘비관세 장벽’까지 앞세워 우리 정부를 옥죄고 있다.
정작 우리 정부는 권력 공백기로 인해 통상적인 대응도 급급한 상황이다.
현대차가 터준 물꼬를 기반으로 정부는 민관 합동으로 적극적인 대미 협상에 나서야 한다.
때마침 통상 전문가인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복귀한 만큼 외교·통상관계를 강화해 협상에 대비해야 한다.
정치권도 한 대행의 말처럼 좌우 볼 것 없이 대미 투자가 국내 제조업의 선순환으로 이어지도록 후진적 노사관계와 고비용·저효율 생산구조를 타파하는 데 머리를 맞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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