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뉴스
IT/테크 입니다.
  • 북마크 아이콘

HD현대,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진공단열 기술 확보

HD현대가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 및 진공단열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국제선급협회(IACS) 소속 4개 선급(로이드선급(LR), 미국선급(ABS), 노르웨이선급(DNV), 한국선급(KR))으로부터 '액화수소 탱크의 진공단열 기술에 대한 기본승인(AIP)'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newhub_2025011414020388340_1736830923.png

지난해 12월에는 노르웨이선급으로부터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을 위한 용접 절차(WPS)'에 대한 승인도 끝내면서 HD한국조선해양은 국내 최초로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의 소재 선정 및 검증·용접 기술을 모두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수소는 대표적인 미래 청정 에너지원으로 손꼽히고 있으나 선박용 대형 액화수소 저장 탱크의 설계 및 제작 기술 부족으로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무엇보다 액화수소 탱크 제작을 위해서는 특수 소재를 활용한 표준화된 용접 절차와 평가 기준이 필요하지만 이에 관한 규정이 전무한 상황이었다.


이를 위해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8월 노르웨이선급과 공동 개발 프로젝트(JDP)를 체결하고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을 위한 세부 기준 마련에 착수, 표준 용접 절차와 평가 항목을 만들어 선급 승인을 획득했다.


진공단열 기술의 독자 개발에도 성공했다.
HD한국조선해양이 새롭게 개발한 진공단열 기술을 적용할 경우 선박 운항 중에도 ?253℃의 극저온 환경에서 액화수소 탱크의 단열 공간을 진공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바다를 통한 수소 운송·저장 기술 개발을 선도해 상용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민 기자 minut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

<본 콘텐츠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아시아경제(www.asiae.co.kr)에 있으며, 뽐뿌는 제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스 스크랩을 하면 자유게시판 또는 정치자유게시판에 게시글이 등록됩니다. 스크랩하기 >

0
추천하기 다른의견 0
|
첨부파일
  • newhub_2025011414020388340_1736830923.png
  • 알림 욕설, 상처 줄 수 있는 악플은 삼가주세요.
<html>
에디터
HTML편집
미리보기
짤방 사진  
△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