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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범 한국앤컴퍼니 회장, 임원과 'AI오픈톡' 토론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이 인공지능(AI)을 담은 단톡방에서 임원들과 소통에 나섰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2월부터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활용한 '인공지능 단톡방(IAA)'을 운영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IAA에서는 매일 임원들이 주제 제약없이 콘텐츠와 의제를 제시하면 AI가 도우미를 자처해 내용을 요약한다.



혁신형 소통·학습 플랫폼에는 조 회장을 비롯해 미래전략·경영혁신본부· 디지털전략·커뮤니케이션· 리테일혁신·연구개발(R&D) 등 주요 부서 임원 100명 이상이 참여한다.
구성원이 기사·영상·웹페이지 등 콘텐츠를 게시하면 AI는 이를 요약하고 시사점을 제시한다.


IAA 특징은 '비자율적 자율학습'이다.
알림 설정은 자유지만 응답률은 평균 90% 이상이다.
매일 대여섯 건 이상의 아젠다가 제시되는데 짧은 멘트부터 장문의 분석, 개인 경험 공유까지 다양하다.
특정 주제에 대한 소통이 심화하면 마이크로소프트(MS) '팀즈' 플랫폼의 '임원 혁신 채널'로 이관돼 논의가 확장된다.
모든 콘텐츠와 댓글·반응은 별도 대시보드로 집계돼 참여도·협업 지표 통계로도 활용된다.


IAA는 한국앤컴퍼니그룹이 전사적으로 추진 중인 디지털전환(DT)·인공지능전환(AX)과 맞닿아 있다.
업무 자동화를 넘어 구성원 지적 역량 강화 및 소통 방식 진화로까지 확장한다는 구상이다.


프로젝트를 기획·운영하는 서중철 경영혁신담당 상무는 "AI가 단순 정보 제공을 넘어 구성원들의 정보 감수성을 높이고, 토론·연결을 유도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 역할을 하고 있다"며 "IAA는 향후 디지털 거버넌스 플래폼으로까지 확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IAA 도입은 지난해 10월 경영전략혁신회의에서 조 회장의 피드백으로 시작됐다.
당시 회의체 구성원 간에 "임원들이 수동적 보고가 아닌 능동 공유 및 자발적 학습이 필요하다"는 피드백이 오갔고 이후 조 회장과 경영혁신담당이 약 4개월간 기획·개발을 주도해 지난 2월 정식 오픈했다.


조 회장도 IAA에서 콘텐츠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누거나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임원들과 활발히 소통한다.
조 회장은 이달 초 채팅방에서 "한온시스템 등 그룹 전 계열사 임원들도 함께 IAA로 소통하자"며 참여 범위 확대를 직접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한국앤컴퍼니는 2021년 조 회장 취임 이후 ▲빅데이터 기반(인텔리전트) 타이어 개발 ▲생성형 AI기반 서비스 도입 ▲디지털 미래혁신센터 운영 ▲AI 딥러닝·머신러닝 실습 ▲테크노링 관제 솔루션 고도화 등 데이터·AI 전략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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