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서초구의 한 건물 앞에서 배달 노동자가 음식 배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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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배달 가격을 다르게 받는 이중가격제 도입 업체가 늘고 있다.
가맹점주가 배달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다.
다만 이중가격제가 단기적으로 가맹점 수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소비자 감소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가맹본부는 난감에 상황에 놓인 모양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맘스터치 가맹점 1450곳 중 48곳이 이중가격제를 도입했다.
이중가격제란 배달앱 메뉴 가격을 매장 판매가보다 높게 책정하는 것이다.
가격을 차등 조정해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낮추려는 의도다.
맘스터치가 이중가격제를 시행했으나 매장마다 배달앱 메뉴 가격 인상 폭, 인상 시기는 상이하다.
다만 48곳은 지난달부터 배달 메뉴 가격을 평균 약 15%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들어 이중가격제를 시행한 곳은 맘스터치 뿐만이 아니다.
본아이에프가 운영하는 본죽과 본죽&비빔밥도 지난달 이중가격제를 시작했다.
본아이에프는 이중가격제 도입 배경으로 지속적인 배달앱 관련 비용 상승을 강조했다.
맥도날드·롯데리아·버거킹·배스킨라빈스 등 주요 프랜차이즈가 지난해 이중가격제를 도입한 데 이어 올해도 이중가격제 시행이 업계에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이중가격제 시행 확산 배경으로는 배달앱 수수료 부담이 꼽힌다.
실제로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이 배달플랫폼 입점업체 293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입점업체들은 작년 7월 한 달간 배달플랫폼 이용으로 인해 부담하는 각종 비용이 플랫폼을 통해 발생한 매출의 24%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시 말해 배달앱으로 음식 주문을 받는 순간 매출의 4분의 1이 각종 수수료로 나간다는 뜻이다.
최근 이중가격제를 도입했다는 한 점주는 "최근 5년간 매장과 배달 가격 차이를 둔 적이 없었으나 배달 수수료 부담에 배달 주문 가격은 1000원씩 올렸다"고 말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이중가격제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중가격제로 당장 매출은 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소비자 부담이 가중돼 손님 이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
다만 현행 가맹거래법상 가맹본부는 가맹점의 개별 가격 정책을 규제할 수 없다 보니 가맹본부는 가맹점에 이중가격제 도입 자제를 권고하는 수준이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중장기적으로 소비자의 심리적 구매 저항선이 높아져 손님이 줄어들 것이 예상돼 가맹점들에 자제를 권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업계 관계자도 "이중가격제가 자리 잡으면 소비자 비용 부담도 커지다 보니 배달 주문이 줄어들 수 있어 이 경우 배달 매출 비중이 큰 곳들은 매출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아주경제=홍승완 기자 veryhong@aju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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