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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볼레오]전기 SUV로 느끼는 포르셰 감성 '마칸 일렉트릭'

포르셰에게 한국 시장은 전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큰 시장입니다.
포르쉐코리아는 2023년에는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구요. 국내 소비자가 포르셰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성능 주행,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 뛰어난 기술, 높은 잔존 가치 등 많은 이유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스포츠카와 패밀리카를 겸비하는 모델이 많다는 점 때문일 겁니다.


국내에서 잘 팔리는 포르셰 대표 모델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카이엔입니다.
하지만 전기차 라인업이 없습니다.
포르셰 스포티한 감성을 유지하면서도 실용적인 전기차를 타고 싶다면? 이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만든 차가 포르셰 최초의 순수 전기 SUV 마칸 일렉트릭(EV) 입니다.
포르셰에서 두 번째로 출시한 전기차 마칸 EV을 지난 10일 서울 중구의 한 호텔에서 강원도 춘천까지 왕복 320㎞ 도로를 달리며 직접 시승해봤습니다.



처음 외관에서 받은 인상은 ‘유려하다’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최첨단 공기역학 기술을 도입한 곡선이 강조된 디자인이 돋보였구요. 포르셰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PAA) 시스템에는 어댑티브 리어 스포일러, 헤드라이트 아래에 위치한 에어커튼, 밀폐형 차체 하부 커버 등 총체적인 공기역학 기술이 도입됐어요. 덕분에 0.25의 공기저항계수를 구현하면서도 유선형 바디라인을 유지했습니다.
이를 통해 주행거리를 늘리고 성능도 확보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보니 차체와 시트가 몸을 감싸는 아늑하고 편안했어요. 운전석과 조수석의 시트 포지션이 이전 세대보다 낮아졌고, 레그룸(탑승자의 무릎과 시트 사이의 공간)이 늘어나면서 2열 시트의 위치도 15㎜나 내려갔습니다.
시트가 아래에 있어 개방감은 덜했지만 일반 SUV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스포티한 운전이 가능했습니다.


도로를 달려보니 부드러운 가속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날 시승한 마칸 4S와 마칸 터보는 각각 최대 516마력, 639마력(런치 콘트롤 작동시)의 힘을 내는 파워트레인이 장착됐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이르는 시간이 불과 4.1초, 3.3초인대요. 강력한 모터와 배터리 성능을 보유했음에도 급가속이 되면서 울렁거림이 거의 없었어요. 포르셰 특유의 고성능 주행감성을 전기차에 그대로 녹여낸 듯했습니다.



포르셰는 마칸 EV에 800V 고전압 아키텍처를 갖춘 ‘프리미엄 플랫폼(PPE)’를 적용했습니다.
270㎾로 급속 충전을 하면 약 21분 만에 배터리 충전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풀충전했을 때 주행거리는 마칸 4S가 450㎞, 마칸 터보가 429㎞입니다.
조수석에 앉았을 때도 부드러운 승차감이 그대로 전해졌습니다.


주행하며 인상적이었던 또다른 기능은 증강현실(AR)을 활용한 헤드업디스플레이(HUD)였어요. 내비게이션에서 나오는 화살표나 경고 표시들이 실제 도로 환경 위에 그려지면서 훨씬 방향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경고도 그대로 표시됩니다.


개인적으로 저 같은 길치는 어디쯤이 전방 300m인지 전혀 감이 안 오거든요. 그런데 이 내비게이션은 제가 보고 있는 길 위에 그대로 우회전 표시를 해주더라구요. AR HUD를 활용하면 절대 길을 잃어버릴 일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자인과 주행 성능, 승차감, 편의사양 측면에서 흠잡을 데 없는 마칸 EV지만 한 가지 걸리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가격이지요. 마칸 4S 가격은 1억1140만원부터, 마칸 터보의 경우 1억3850만원부터에요. 하지만 여기에 옵션을 추가한다면 수천만원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포르셰의 전동화 기술에 브랜드 가치까지 포함해 아낌없는 투자가 가능하신 분들은 구매해볼 만합니다.
포르셰 중고차의 잔존가치가 꽤 높게 유지된다는 점도 또 하나의 매력 요소입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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